본문 바로가기
[조선주] [방산주]

[343] 2025년 4월 조선업 동향: 신조선가·중고선가·운임 모두 반등

by 실시간 유료 증권사 리포트 포스팅 2025. 4. 14.

 

2025년 4월 둘째 주 기준으로 조선업 전반에 걸쳐 긍정적인 흐름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신조선가와 중고선가는 소폭 상승했고, 컨테이너 운임 또한 반등세를 보였습니다. 이에 따라 조선 관련 주가 및 발주 트렌드에 대한 투자자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1. 신조선 시장 동향: 선가 유지 속 선종별 편차

 

▷ 신조선가지수

  • 187.41pt로 전주 대비 +0.07pt 상승
  • 대형 선박 가격은 유지, 일부 컨테이너선 및 자동차운반선(PCTC) 가격 소폭 조정
선종 크기 2024년 가격
(백만달러)
2025.4.11 가격
(백만달러)
증감
컨테이너선 13,000 TEU 183.0 181.5 ▼ 1.5
컨테이너선 2,750 TEU 43.5 44.5 ▲ 1.0
자동차운반선 (PCTC) 6,500 CEU 97.0 93.5 ▼ 3.5

▷ 주간 신조선 발주

  • 총 34척 발주 (컨테이너선 3척, LNG선 1척 등)
  • 2025년 누적 발주량은 283척으로, 전년 동기 449척 대비 -37% 감소

 

2. 중고선 시장 동향: 거래량 증가, 가격도 소폭 상승

▷ 중고선가지수

  • 177.0pt로 전주 대비 +0.34pt 상승
  • 선종별 상세선가 변동 없음

▷ 주간 중고선 거래량

  • 총 39척 거래, 누적 478척 (전년 동기 628척 대비 -24%)
선종 누적 거래척수 (2025)
전년 동기
증감률
탱커 99 152 -34.9%
벌커 208 259 -19.7%
기타 171 217 -21.2%
총계 478 628 -23.9%

 

3. 해상운임 동향: SCFI·CCFI 반등, 벌크·LPG 운임 약세

 

▷ 주요 운임지수

  • SCFI (상하이 컨테이너 운임지수): 1,394.68pt (+0.1%)
  • CCFI (중국 컨테이너 운임지수): 1,107.28pt (+0.4%)
  • BDI (벌크 운임지수): 1,274pt (-14.4%)

▷ 선종별 운임 변동 (단위: $/일)

선종 전주대비 증감률 운임(4/11)
VLCC (초대형 유조선) ▼ 4.3% 35,662
수에즈막스 ▲ 11.0% 55,365
아프라막스 ▲ 11.2% 57,045
MR탱커 ▼ 21.0% 16,159
핸디사이즈 ▲ 36.4% 24,443
케이프사이즈 (벌크) ▼ 19.4% 14,780
파나막스 (벌크) ▼ 10.1% 10,086
LPG선 ▼ 62.1% 14,590
LNG선 ▼ 0.9% 27,250

 

4. 투자 포인트 및 전망

 

  • 조선사 수주 모멘텀은 예년 대비 둔화되고 있으나, 선가 유지 및 운임 반등은 실적 방어 요인
  • 컨테이너 운임 반등 지속 여부가 하반기 수주 기대감에 중요한 변수로 작용
  • LNG·LPG선 운임 약세는 단기 조정 요인이 될 수 있으나, 중장기 친환경 수요는 유지될 전망

 

결론: 조선업, 가격과 운임 반등에 주목할 시점

 

2025년 4월 현재, 신조선가와 중고선가가 반등세를 보이며, 운임 또한 회복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글로벌 해상 물동량 회복과 선박 공급 제어가 맞물린다면 조선업은 하반기에도 긍정적인 흐름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현시점에서는 조선사 실적 방어 가능성과 함께 투자 매력도 상승이 기대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