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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주] [방산주]

[316] HD한국조선해양, 조선사 5개 + 엔진사 2개 구조가 만드는 투자 기회

by 정치, 사회, 방송, 연예 실시간 이슈 포스팅 2025. 4.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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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직계열화된 조선-엔진 밸류체인, 글로벌 유일의 경쟁력


1. HD한국조선해양의 구조적 강점

HD한국조선해양은 국내 최대 조선 지주회사로서, 총 5개의 조선 자회사2개의 엔진 자회사를 거느리고 있습니다. 이러한 구조는 조선-엔진 통합 수직계열화를 기반으로 글로벌 유일 수준의 경쟁력을 자랑합니다.
 

조선사 5개

HD현대중공업 대형 선박, LNG선, 원유운반선 중심
HD현대삼호중공업 VLCC, 컨테이너선, 석유화학선 등
HD현대미포조선 중소형 탱커, 가스선, 자동차운반선 등
HD현대베트남조선 동남아 수출 중심, 비용 경쟁력 확보
수빅조선소(임차 운영) 필리핀 아길라 야드 활용, 신규 P/C선 수주 진행

엔진사 2개

HD현대마린엔진 4행정 중소형 엔진 중심, OEM → 직수주 확장 중
HD현대중공업 엔진기계사업부 2행정 대형 엔진 생산, 글로벌 수요 대응 가능

이 7개 계열사는 선박의 설계 → 제작 → 엔진 공급까지 원스톱 제공이 가능한 구조로, 수주 유연성과 납기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2. 2025년 실적 및 수주 모멘텀 강화

 

수주 및 생산 체계의 강점

  • LNG선, 벙커링선, 컨테이너선 등 선종 다양화
  • 중국 조선업 제재 회피 수요 수혜
  • HD현대마린엔진의 직접 계약 확대 → 고마진 확보

실적 전망 (단위: 십억원)

구분 2024 2025E 2026E
매출액 25,539 28,994 31,776
영업이익 1,434 2,605 3,437
순이익(지배) 1,172 1,359 1,834
영업이익률 5.6% 9.0% 10.8%
ROE 11.2% 11.7% 14.4%

 

3. 수직계열화로 차별화된 경쟁력 확보

 
HD한국조선해양은 업계에서 유일하게 **전 선종, 전 엔진 종류(2행정·4행정)**를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기업입니다. 이는 다음과 같은 이점을 제공합니다.

  • 슬롯 운영 유연성: 조선사 5개를 통한 다양한 선박 납기 대응
  • 엔진 공급 안정성: 외부 의존 없이 엔진 수급 가능 (DF 엔진 수급 차질 대응)
  • 이익률 제고: 엔진사 직접 수주 확대 → 외부 OEM 대비 수익성 향상
  • 글로벌 경쟁사 대비 원가경쟁력 강화

 

4. 목표주가 및 투자 포인트


목표주가 290,000원
현재주가 (2025.4.10 기준) 213,000원
상승여력 +36.2%
적용 밸류 BPS 207,155원 × PBR 1.4배

SK증권은 수직계열화된 조선-엔진 체계를 핵심 경쟁력으로 판단하며, 목표주가를 29만원으로 상향하고 투자의견 ‘매수’ 유지했습니다.


 

5. 결론: 왜 지금 HD한국조선해양에 주목해야 하는가?

  • 조선사 5개 + 엔진사 2개를 보유한 유일한 통합 조선기업
  • 전 선종 대응 + 엔진 직접 수급 가능으로 글로벌 경쟁력 확보
  • 2025년 실적 + 수주 전망 모두 상향 → 고성장 구간 진입
  • PBR 1.0배 수준의 저평가 구간 → 리레이팅 가능성 높음

관련 키워드: HD한국조선해양 주가 전망, 한국 조선업 구조, HD현대마린엔진, HD현대중공업 엔진, LNG선 수주, 조선업 수직계열화, 엔진 내재화, 수빅조선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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