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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주] [방산주]

[279] 조선-USTR 중국 제재로 한국을 선택하는 두 번째 사례 등장

by 정치, 사회, 방송, 연예 실시간 이슈 포스팅 2025. 4.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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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發 규제 리스크, 글로벌 조선 발주 지형 바꾼다

 

2025년 들어 미국의 중국 조선소 제재 움직임이 현실화 조짐을 보이며, 글로벌 선주들의 발주 전략에 큰 변화가 감지되고 있습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이 마련해놓은 행정명령을 통해, 중국산 선박에 대한 항만 수수료 부과가 가시화되고 있으며, 미국 무역을 주요 노선으로 삼는 선사들은 중국 조선소 대신 한국 조선소로 발주처를 변경하는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핵심 이슈 요약

 

  • 미국 정부는 중국 조선업 및 해운업에 제재를 가하는 정책을 추진 중.
  • 미 무역대표부(USTR)는 공청회를 통해 의견을 수렴 중이며, 트럼프의 행정명령 서명 시 곧바로 시행 가능.
  • 이에 따라 글로벌 선사들은 중국 조선소 발주를 지연하거나 대체하고 있음.

 

실제 수혜 받고 있는 한국 조선소

 

이러한 미국의 규제 가능성에 가장 먼저 반응한 선사는 그리스 선주 에반겔로스 마리나키스의 Capital Maritime입니다.

선사 발주 내용  발주 조선소 금액
Capital Maritime VLCC 2척 한화오션 약 2.6억 달러
Capital Maritime 8,800TEU LNG DF 컨선 6척 HD현대삼호 약 8.4억 달러
Capital Maritime 2,800TEU 컨선 8척, 1,800TEU 6척 HD현대미포 약 5.7억 달러

총 발주금액: 약 18.1억 달러, 모두 한국 조선소 대상
이는 중국산 선박에 항만 수수료가 부과될 것이라는 우려에 대응한 전략으로 분석됨


 

중국 조선소 회피 심화 전망

 

  • 미국 노선을 중시하는 선사들중국산 선박 회피 전략을 이미 취하고 있음.
  • 반면 중국 노선 비중이 높은 선사중국 발주를 유지하거나 확대할 수도 있어 이원화된 흐름 예상.
  • 결과적으로 한국, 일본 조선소로의 발주 집중이 뚜렷해지고 있으며, 국내 조선 3사의 수주 경쟁력이 부각됨.

 

신조선가지수 하락에도 국내 조선소 단가 방어

구분
조선가지수
중고
선가지수
선종가격
(백만달러)
2025년 4월 187.34pt
(▼0.09)
176.66pt
(▲0.18)
VLCC: 125, LNGC:
255, 컨선(23K TEU): 274
  • 중국 조선소 공급 확대로 인해 신조선가지수는 하락세.
  • 그러나 국내 조선 3사의 실제 수주 단가는 견조, 발주처들이 품질·신뢰성을 우선시한 결과.

 

조선 3사 수혜 분석

 

기업 최근 수주 동향  미국 제재 수혜성
한화오션 VLCC 2척 수주 외 다수 프로젝트 확보 미국 해군·해안경비대와 네트워크 강화로 향후 군수부문 기대감 확대
HD현대삼호 유조선, LNGC 등 고부가 선종 수주 미국 항로 진출 선박 수주 증가
HD현대미포 중형 컨선 다수 수주 아시아~미국 항로 적합 선박 다수 확보

 

정책 리스크가 만들어낸 투자 기회

 

현재 조선업 투자자는 미국의 정책 리스크를 시장 변동 요인으로 인식하기보다 기회 요인으로 해석할 필요가 있습니다. 중국산 선박에 대한 제재가 강화될수록, 글로벌 발주가 한국 조선소로 몰리는 구조가 고착화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 2025년 상반기: 미국 제재 불확실성 → 발주 지연 → 하반기 집중 가능성
  • 국내 조선소의 수주 실적 견조, 주요 조선사 주가는 이를 반영해 상승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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