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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 종목 분석] [국내, 미국]

[112] SAMG엔터테인먼트 : 전 세계로 퍼져나가는 캐치! 티니핑

by 정치, 사회, 방송, 연예 실시간 이슈 포스팅 2025. 3.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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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MG엔터테인먼트 : 전 세계로 퍼져나가는 캐치! 티니핑 

 

SAMG엔터테인먼트는 2000년에 설립된 1세대 애니메이션 기업으로, 티니핑, 미니특공대, 위시캣 등의 주요 IP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최근 실적 턴어라운드를 이루며 성장 가능성이 주목받고 있는 기업으로, 핵심 투자 포인트를 정리해보았습니다.

 

주요 사업 구조

 

SAMG엔터의 주요 사업부문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사업부문 내용 매출 비중 GPM
제품 사업 직접 설계, 개발한 캐릭터 완구 등 74.5% 21.0%
라이선스 사업 IP 라이선싱 및 로열티 19.4% 55.6%
기타(콘텐츠 제작, 용역 등) 애니메이션 제작, 오프라인 공간사업 등 6.1% -

3Q24 기준 부문별 매출 비중

부문 비중
제품 74.5%
라이선스 19.4%
콘텐츠제작 2.0%
용역 3.4%
상품 0.6%
기타 0.1%

투자 포인트

 

1. 한국: Target 시장 확대로 인한 TAM 증가

  • 티니핑의 소비 연령 및 성별 확장으로 국내 시장 확대
  • 영화 '사랑의 하츄핑' 흥행 성과
순위 제목 연도 관객수(만명)
1 마당을 나온 암탉 2011 220
2 사랑의 하츄핑 2024 124
3 점박이: 한반도의 공룡 2012 104
4 뽀로로 극장판 슈퍼썰매 대모험 2013 93
5 신비아파트 극장판 하늘도깨비 대 요르문간드 2019 89
  • 에스엠엔터테인먼트와 MOU 체결, 하츠투하츠 등 아티스트 협업으로 MZ세대 공략

 

2. 해외 시장: 중국, 일본, 러시아 진출 성과

  • 글로벌 라이선싱 시장 규모: $356.5B (캐릭터/엔터테인먼트: $147.6B, 41.4%)
국가 국가라이선싱
시장 규모($B)
캐릭터/
엔터테인먼트 규모($B)
미국 199.5 63.7
영국 17.6 11.5
일본 17.0 12.6
중국 13.8 6.7
  • 중국향 매출액: 2022년 90억원 → 3Q24 누적 190억원
  • 일본 시장: 작년 10월부터 MD 판매 시작, 1,200여 개 오프라인 매장 진출
  • 해외 매출 비중 증가 추이

 

3. 비용구조 개선으로 수익성 향상

  • 매출원가율 감소: 1Q24 85.0% → 4Q24F 61.8%
  • 재고자산 추이: 4Q23 185억원 → 3Q24 106억원
  • 임직원 수 감소: 2023년 315명 → 2024년 280명(3Q24기준)
  • 1인당 매출액: 2023년 3.0억원 → 2024년 4.2억원

실적 전망 및 밸류에이션

구분 2022 2023 2024 2025F 2026F
매출액(억원) 680 950 1,164 1,405 1,713
영업이익(억원) -0 -93 -61 177 267
영업이익률(%) 0.0 -9.8 -5.2 12.6 15.6
PER(배) -7.2 -10.0 -37.5 19.7 13.1
  • 글로벌 캐릭터 IP Peer 3사(Bandai Namco, Sanrio, Walt Disney) PER: 29.7배

주목할 만한 사항

  • 티니핑 IP 확장: 영화 '사랑의 하츄핑2'를 4Q25~1Q26 공개 예정
  • 주요 라이선스 협업 브랜드: 클리오(구달), 메가커피, 이디야커피, 롯데월드, CJ푸드빌, 빙그레 등
  • SAMG엔터 IP 활용 콘텐츠 제작 계획

SAMG엔터는 캐릭터 IP 가치를 바탕으로 국내외에서 성장하며 수익성을 개선하고 있는 기업으로, 타겟 시장 확대와 비용구조 개선에 따라 실적 턴어라운드가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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