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리포트는 삼성중공업의 거제조선소 탐방 후기와 투자 전망에 관한 투자 보고서입니다.
삼성중공업(010140) 거제조선소 탐방 후기: 글로벌 FLNG 1등 사업자의 효율적인 시스템
투자 요약
삼성중공업은 글로벌 FLNG(Floating LNG) 시장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효율적인 생산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거제조선소 탐방을 통해 확인한 FLNG 생산 역량과 LNG 운반선 대량 생산 체계를 기반으로 목표주가를 20,000원으로 상향 조정합니다.
구분내용
구분 | 내용 |
투자의견 | 매수(유지) |
목표주가 | 20,000원(17.6% 상향) |
현재주가 | 13,770원(2025.3.27 기준) |
상승여력 | 45.2% |
거제조선소 핵심 포인트
이번 거제조선소 탐방에서는 두 가지 핵심 사항을 확인했습니다:
1. PFLNG TIGA 현장 확인
거제조선소 내 FLNG 관련 시설은 Floating 도크 2개, K안벽, 7안벽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023년 1월 페트로나스(Petronas)로부터 수주한 PFLNG TIGA는 2025년 2월에 Floating 도크에서 진수 작업을 마치고 현재 K안벽에 계류 중입니다.
- K안벽에서는 약 1,000여명의 인력이 화물창 보냉 작업 진행 중
- 7안벽에서는 Topside 모듈을 제작 중이며, 2025년 8월부터 모듈 탑재 예정
2. 초대형 LNG 운반선 생산 체제
3도크는 거제조선소에서 가장 큰 도크로, 174K cbm 규모의 LNG 운반선 2척을 병렬로 동시에 건조할 수 있습니다. 2024년부터 3도크에서 LNG 운반선을 연간 20척 진수할 수 있는 생산 체제로 돌입했습니다.
- 2.5개월마다 완성선 2척 진수 및 반선 2척 조립 속도
- 진수된 LNG 운반선은 1안벽에서 화물창 보냉 및 마무리 작업 진행
FLNG 사업 현황
삼성중공업은 글로벌 FLNG 시장에서 독점적 지위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구분 | 삼성중공업 | 경쟁사 |
전세계 LNG-FPSO 선대 | 3척 | Seatrium 2척, 한화오션 1척, Wison 1척 |
전세계 LNG-FPSO 수주잔고 | 2척 | Wison 2척 |
주요 FLNG 프로젝트:
- PFLNG TIGA (Petronas 발주, 말레이시아 설치)
- Pembina Cedar (캐나다)
- Eni Coral Sul 2호기 (모잠비크)
- Delfin 1호기 (미국)
LNG 운반선 생산 체제
삼성중공업의 LNG 운반선 생산 계획은 다음과 같습니다:
연도 | 인도예정수량 | 평균인도선가 |
2024년 | 19척 | 203.7백만달러/척 |
2025년 | 20척 | 214.9백만달러/척 |
2026년 | 20척 | 227.2백만달러/척 |
2027년 | 18척 | 230.5백만달러/척 |
2028년 | 10척 | 244.1백만달러/척 |
향후 전망
탐방을 통해 학습한 PFLNG TIGA의 공정률을 기준으로 3개년치 해양 부문 매출액을 조정했습니다. 원활한 공정 속도를 감안해 영업이익률 추정치도 기존 대비 3%p 상향했습니다.
연도 | 해양 매출 전망 | 영업이익률 |
2025F | 2,237십억원 | 13.0% |
2026F | 2,924십억원 | 13.0% |
2027F | 2,062십억원 | 13.0% |
투자의견
FLNG 독점 사업자로서 해양 부문 수주와 실적 전망이 가장 밝은 삼성중공업에 대해 매수 의견을 유지합니다. 목표주가는 2027년 BPS 추정치 8,117원에 목표 P/B 2.50배를 적용해 20,000원으로 산출했습니다.
주요 투자포인트
- 글로벌 FLNG 시장에서의 독점적 지위
- LNG 운반선 연간 20척 생산 체제 구축
- 효율적인 야드 레이아웃 및 생산 시스템
- 높은 수주잔고 및 안정적인 실적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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